“나는 말할 수 있다”:꺾인 갈대는 꺾이지 않는다

‘나는 말할 수 있다’는 실화를 각색하여, 2017년 한국 첫 주 흥행 1위 영화로, 올해의 10대 작품에도 포함되었을 뿐만 아니라,이 영화의 김현석 감독과 여주인공 나문희는 한국 청룡영화상의 최우수 감독 및 최우수 여우 주연상을 수상했다.놀면 뭐하니? 다시보기.이 영화는 구실을 대어 한 성격이까 다로 운 할머니와 원칙을 엄격하게지의 젊은 공무원에 대하여 규정을 위반하고 신 소를 처리하는 호흡, 그리고 영어 학습 과정의 상호 료 해 한 단락을 발전 시키는 멋 진 대화를 다시 이로 파 보리 할머니는 오랫동안 마음속에 품어의 비밀을, 그중에는 시대의 기억의 슬픔으로이 영화는 웃음과 눈물을 멋 진 모습을 보여 주 감동시 켜이번 주 본 3 부작 중 감동도 1위에 오르지 못했다.

‘나는 말할 수 있다’는 위안부였던 뤄위펀 할머니가 미국에 살고 있는 실종된 남동생과 재회하기 위해 영어를 공부하며, 결국 미국 의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일본군의 반인권 행위를 고자질을 하여 국제적 성원을 얻는 내용을 담고 있다.하지만이 영화는’위안부’의 정치적 민감성을 건드리면서도 한국식 서사를 생략하고 유머러스하고 따스한 스타일로 일관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즐거운 분위기 속에 눈물겨운 감동을 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그래서’말할 수 있다’는 슬픈 과거를 화끈하게 풀어낸 셈이다.

때문에 ≪ 나는 말할수 있다 ≫는 일본군의 성폭행폭행에 대한 상투적인 줄거리를 확대하지 않았다.반면 경쾌한 템포의 익살스러운 초반 옥분 할머니의 고집이 중심이 돼 만들어진 관련 폭소 스토리는 곳곳에 미소를 머금어 입꼬리가 올라가더니 마침내 버림받아 껄렁껄렁하게 웃어대는 묘기로 가득하다.공무원에게 진정을 할 때의 서슬이 시퍼러운 태도, 이웃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하는 언행, 영어를 배우기 위해 바짝 따라다니는 끈기 등 하나같이 즐거운 분위기였다.

중요한 것은’나는 말할 수 있다’가 옥분 할머니의 배역에 대한 묘사가 정말 뛰어나고, 공무원의 신소에 대한 긴박한 밀착 태도에’가는 길마다 불공평한 일을 보는’의협심이 있어 현대어로 말하면’사회적 배려 의식이 농후하다’는 것이다.이웃에 대한’과도한 간섭’은 상술한 요소 외에도’자질구레한’겉모습에 감춰진 선량함과 자비심에서 비롯된 것이다.비록 영어를 배울 때 가끔 정신없이 바빠도 끝까지 견지했다.전체적으로 옥분 할머니의 캐릭터 특질은 본 영화에서 풍부하고 화려할 뿐만 아니라, 또 안에 순수함과 선량함, 집착의 다른 층차 느낌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앞에서 말한 플롯이 보여 준 효과와 배합한다면, 정말 영화 속의 할머니가 너무’캬’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나는 말할 수 있다’는 웃음의 전반부에서 매우 기시감을 주는 화면을 보여주었으며, 적지 않은 대만의 주요 뉴스 사건과 일상생활 속에서 정도의 차이가 있는 대조조를 찾을 수 있다.공무원들이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새로운 일이 아니다. 개발 강제 이주 문제도 오래된 이슈다. 타이베이 북부에서 남부로, 타이베이 문린위안 사건, 먀오리타이푸 사건, 가오슝 과채시장 사건, 타이난 철도 동편 이동 사건 등의 항쟁 사건은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이 밖에 영화지만 할머니 찍을 수색 증 불량 상 악을 짓던 그 막 오히려나를 연상하는 2, 3년 전이 전국을 뒤흔들의 정의는 연로 한 사건, 핑 둥 현정부 5도’연로 한 고발을 수리 하지 않 는다는 강 관 검은 기름 안이 몰린 그는 스스로 촬영을 수색 증 후 KuaQu 시청 타이 중 경찰에 신고 한 후 에야 적발 됐다.때문에, 보는 즉시, 그 흥미진진한 줄거리의 즐거움을 느끼지만,이 익숙한 화면 또한 나로 하여금”충분히 친근감”과”다양한 맛의 잡채”를 동시에 느끼게 한다!

특기할 만한 것은,’말할 수 있다’pd는 서사의 측면에서 먼저’코미디로 포장한 후,’겹겹이 폭로하는’방식으로 관객을 주제의 핵심으로 끌어들였다는 것이다.중간 가장 중요한 줄거리 전개”친구”관계, 내가 너무 좋아하는 한 단면, 남자 주인공이 영어로 건축가의 꿈을 이룰 수 없다고 말할 때, 할머니는 비록 그녀는 그가 뭐라고 말하는지 모르지만, 그의 슬픔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슬픔은 인간의 언어’라는 의미와 함께’세대적 소통의 유교적 장벽을 넘어 공직과 대민의 유교적 봉사로 나이를 잊은 우정을 키워가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이것은 매우 감동적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진정으로 우리 안에 있는 것을 안다면,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아름다움 중 하나입니다.

또 일반적으로 쉽게 때 가 특정 메시지 (례를들면 뉴스 화면)에 영향을 받고 먼 곳의 피해자들에 대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심지어 행동 (돈이나 물자 등)을 부여 했지만 곁에 있는 친척과 친구에게 너무 익숙 잠재의식 당연 한 상호 작용하는 행위을 미 칠 것으로 인한 지극히 중요 한 디테일을 홀시 해서는 안 됩니다.그래서이 장면을 볼 때 타인의 고통에 대해, 특히 우리가 평소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껴야 한다는 강한 느낌이 들었다.이 부분은 내가이 영화를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하지만, 유머러스한 초반 스토리가 그녀의 비밀을 폭로하고 난 후, 좀 더 진지해졌다 (무겁지는 않지만).일제시대 할머니는 열세 살 때 일본군에 끌려가 만주군구에서 위안역을 하면서 평생 잊을 수 없는 굴욕과 상처를 남겼다. 이런 굴욕과 상처의 영향을 받은 것은 결혼도 못하고 생활고에 시달렸다는 것 뿐 아니라, 더욱 처참한 것은 가족들의 혐오로 영혼이 찢어졌다는 것이다.그래서 할머니가 영어를 배우는 진짜 목적은 오직 하나뿐인 자기를 버리고 미국으로 떠난 동생을 찾기 위해서였다.

이 영화를 통해이 러한 줄거리 배치 폭로 주제, 진부 한 틀에 박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리고 옥분 할머니는 영어를 공부하는 동기에서 전 반 토막이 목에 힘을 완벽하게 묻고 미 의회에서 후 단으로 고발 폭행 일본측의 전환, 또 정상이 주축을 내지 않았다 전후 낙차 큰 곤경 모든게 한 것은 당연 한 일이도는이 영화는 내 마음의 깊은 원인 중의 하나다.왜냐 하면 전통적인 직관인 일본군의 만행을 재현하면 물론 관객들의 격분한 정서를 불러일으킬수 있지만 첫째로 진부하고 둘째로”극”감이 좀 많으며 영화의 이런 처리방식은”일상 생활에서 친구와 마음을 나눈 후 서로 비밀”의 익숙한 느낌을 주며 오히려 더 가까운 사실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언급 할만 한 것은 할머니 가 국회에서 일본 회의에 참석 한 대표 질의에 대답:”우리의 요구 하지만, 당신들의 일본 공식이 과거의 죄를 인정하 며 진심으로 사과 했다. 우리는 아직 살아있을 때에, 너희는 아직도 용서 받을 수 있는 기회다.나는 정말 이해 하지 못 한 한마디”i am sorry!”그렇게 어렵 나요?”눈물이 흘러 내렸습니다.재작년에 본 우리나라 다큐멘터리’갈대의 노래’의 내용과 거의 똑같은 줄거리이고,이 영화에서도 같은 개념 (그들이 사라지면 일본인들은 다시는 그들에게 용서받을 수 없다)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 나는 말할 수 있다 >의 옥분 할머니는”i can speak”라고 말할 수 있지만 < 갈대의 노래 > 속의 우리나라 위안부들은 대부분 이미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이후 한국은 적어도 2015년 일본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우리 대만에서는 그렇지 못하다.그동안 일본에 가서 소송을 해서 패소까지 했지만 아직 인도적 보상도 없었다.’공식 사과’란 말은 더더욱 없다.그러므로 관람의 눈물 뿐 아니라 墤 디, 그리고 더 감정적!

이밖에 나는 그녀가 영화 속에서 불공평한 일을 보고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하는 행동이 그녀의 차마 돌아볼 수 없는 과거사와 관계가 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영화는 외로울까 봐서라고 그럴듯하게 설명하지만.왜냐하면 친척 없는 그녀의 이런 행동은 비록 정당한 이유에서 나오지만 또한 다른 사람에게 정도의 소란, 심지어는 반감을 일으키지만, 반감이 있는 것은 다른 사람과 유대 (연결)를 나타내 비록 부정적이기는 하지만, 어쨌든”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고, 심지어 아무도 알지 않는”것보다 낫다.하지만 저는 항상 더 깊은 동기가 있다고 느낍니다.

옥분 할머니는 과거의 상처를 직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인권단체의 요구를 거듭 거부했던 이유이기도하다)’불의에 항거하는’심리가 담겨 있다. 일본군에게 밤낮없이 성폭행을 당하면서도 용기가 부족했던 것이다.두 사건은 서로 무관해 보이지만 잠재의식 속의 자아구원 (과거에 대한 용기 없는 회한의 무의식적 미봉책) 일 수도 있고, 또한 비참했던 과거를 간접적으로 대면하는 방식이기도하다.

특히’말할 수 있다’에서는 옥분 할머니가 어머니의 무덤을 찾아가 왜 가족의 용서를 구할 수 없었는지를 호소하는 장면이 나온다.앞서 언급한”갈대의 노래”, 영화 속 작은 타오 할머니 역시 같은 경험,”군대 매춘부가 되어”가까스로 납치되어 돌아왔지만, 그녀를 맞이하는 것은 가족이 천륜을 되찾아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더럽고 더러운 혐오스러운 표정으로 인식했다.보수적인 민풍이 여인의 정조를 중시하는 것은 나무랄 일이 아니었지만, 어찌 그들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었겠는가.그래서 그 가족은 령혼의 상처를 치유하는 역할을 놀기는커녕 그들을 지옥으로 몰아넣는 그야말로 고식불화의 극치이다.

그런데 근래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정의전환 촉진법안’은 과거 정부의 인권 박해를 시정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그 내용에는’일제 강점기 때 더 많은 박해를 받은 더 많은 대만 국민’이 완전히 빠져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위안부는 당연히 포함되지 않는다.심지어 국내에서는”위안부는 자원적이었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물론’논리적으로’희망자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comfort women에서 성노예로 정명되었다.위안부라는 직업이 사실상 성노예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원한 사람이 누구인가.살기 위해 자청한다고 해도’살기 위해’, 즉’생활 (경제)에 쫓기는’그런 것을’진정 달게 받아들이는’자원이란 말인가.설사 있다 해도 그런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한국 정부와 인민의 태도를 돌이켜보고 다시 우리 나라에서 정부에서 민간으로 상황을 모르는것을 보면 그 심정은 복잡하여 몇마디 말로 설명할수도 없다.하지만 확실한 것은, 우리 대만 사람들은 정치, 경제, 문화 및 스포츠에서 몇 거리에서 남한에 의해 여러 번 심하게 버림받고, 우리 국민 권익과 보세 인권 가치의 보호에서 더욱 형편없이 지고, 이것은 정말로이 영화를 볼 때 가장 큰 느낌과 무력한!

하지만,’나는 말을 할 수 있을 것로 돌아 갈 때, 후반 더라도 에피소드 엄숙 해지고 돌지만 적절하게 처리 하여 완전히 없는 한국 영화에 비판의 SaGouXie 수법, 모든 무 너 질 듯 한 눈물을 흘리시 앞 전적으로 직접 매장과 에피소드의 줄기, 시청자들의 감동을 층층이 쌓아 정서는 전적으로’자연’의 자연이다.라면’부산 행’과’신과 함께’은 강렬 한 충격 식 (비록 후자 가 전자보다 섬세하고 자연 스럽게 많은), 그럼나는 말 할 수 있 는데 양파 껍질처럼 하나하나씩 풀을 건드리는 건 슬프고 힘은 비교적 부 드러 운을, 그 기세 가 오히려이 연이어 끊이지 않고 끊임없이 우리 마음속에서 가장 부 드러 운 그 선동 되여 눈물이 멈추지 않도록하라!

한마디로”나는 말할 수 있다”는 비극에서 소재를 찾았지만 희극풍격에 근거했고 감정을 탐구의 방식으로 관중들이 자신의 감정과 공감하도록 했다. 또한 영어 제목인”i can speak”는 더욱 큰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나를 매우 감동시켰다.2015년 개봉한 다큐멘터리 영화’갈대의 노래’에는 이런 말이 있다.”그것을 찧었자 란 갈대 가 부러 지지 않았다 며 잔을 등불이 꺼지지 않다. 진실 공리를 드’,’나는 말을 할 수 있을 것’의 옥분 할머니처럼 눌 려 부상과 장애의 등불, 하지만 그녀는 꺾이지 않을 뿐만아니라도 꺼지지 않고 마지막 공리을 실현하였기 때문에지만이 말은 「 갈대의 노래 ≫,의 생각도 제법이 영화로 적합 한 총화 한다!

Leave a Comment

Shopping Cart
Scroll to Top
Scroll to Top